KOREA NO.1
상품검색
최근본상품
장바구니
 맨 위로처음으로맨 아래로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참외뉴스

참외뉴스

참외관련 뉴스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성주 사람도 궁금한 성주참외 이야기 3
작성자 참외향기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5-17 10:07:29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3
성주참외따기 체험을 하던 아이들이 멋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성주참외에는 엽산이 풍부해 산모와 태아 건강에 도움을 준다. 성주군 제공
성주참외따기 체험을 하던 아이들이 멋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성주참외에는 엽산이 풍부해 산모와 태아 건강에 도움을 준다. 성주군 제공


<3〉성주참외, 엄마와 아기의 필수 과일

최근 출산을 한 이모(36·대구 달서구) 씨는 임신 초기에 많은 고생을 했다. 입덧에다 남편이 꼭 먹어야 한다며 사다준 엽산제를 복용하고 나면 몸이 가렵고 입맛이 떨어지기 일쑤라 살도 빠졌다. 이 씨는 "그때 간호사인 언니가 참외에 엽산이 많이 들어있으니 참외를 먹어보라고 권해 친정(성주 월항)에서 참외를 가져다 꾸준히 먹었고 예정일에 3.7kg의 건강한 아들을 출산했다"고 했다.

◆엽산, 태아 신경관 결손 예방 위해 섭취 권장

임신을 하면 꼭 먹어야 할 것도, 피해야 할 것도 많다. 그중 엽산은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가에서 모든 임신부에게 엽산제를 무료 지원하는 것만 봐도 엽산의 중요성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엽산은 비타민 B의 일종으로 수용성이다. 비타민 B9 또는 비타민 M, 폴산으로도 불린다. 체내에서 DNA와 아미노산의 합성과 적혈구 형성에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임신 중이거나 계획 중인 여성은 태아 신경관 결손 예방을 위해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신생아 1천명당 1명 비율로 신경관 결손이 발생하고, 그 수는 매년 3천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지는데, 그중 절반이 엽산 부족으로 생긴 것으로 추정한다. 신경관 결손은 크게 무뇌아와 이분 척추로 나뉘며, 무뇌아는 대개 출생 직후 사망하고 개방성 이분 척추의 경우 생존은 가능하지만 평생을 불구로 살아야 하는 무서운 병이다.

또 엽산은 결핍 시 피로, 창백, 가슴 두근거림, 숨가쁨 및 현기증 등 증상을 동반하는 빈혈이 나타나고, 결핍이 심할 경우 붉고 쓰린 혀, 미각 감소, 혼돈, 체중 감소, 우울증, 위장장애가 나타난다.

◆하루 1개 성주참외 엄마·아기 건강 지킨다

이런 점에서 성주참외는 엽산제를 대신해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지키는 데 '딱'이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성주참외 100g에는 132㎍의 엽산이 함유돼 있다. 이는 딸기(127㎍)보다 많고, 토마토(52㎍), 오렌지(51㎍), 키위(49㎍)보다는 2배 이상 높다.

우리나라 성인 남녀의 엽산 권장섭취량은 하루 400㎍이고, 임신기 여성 권장섭취량은 620㎍ 정도이다. 또 젖을 먹일 때도 모유로 엽산을 분비하므로 550㎍ 이상이 필요하다. 성주참외 상품 1개당 평균 무게가 300~500g이므로 임신·수유여성은 하루 1개만 먹으면 충분한 양의 엽산을 섭취할 수 있는 것이다.

현실에 견주면 성주참외의 가치는 더욱 크게 다가온다. 먼저 태아의 신경관 결손은 산모가 임신 사실을 알기 전인 임신 28일 이전에 발생하므로 임신을 원하는 여성들은 평소에 엽산을 복용해 두어야 한다. 하지만 임신 전 여성이 자비로 엽산제를 구입하거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받아 복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평소 하루에 성주참외 1개만 먹으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또 제조된 엽산제의 경우 섭취시 홍반·피부발진·가려움·전신권태·호흡곤란·식욕부진·구역·체중감소 등과 심할 경우 위장관 장애·쓴맛·오심·수면장애·흥분·우울·집중부족·과잉행동·혼란·판단력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

뿐만 아니라 엽산은 브로콜리(100g당 210μg), 시금치(100g당 145μg) 같은 푸른 잎채소에 많이 들어 있지만 조리 과정에서 열을 가하면 함유된 엽산 중 50~95%가 파괴된다.

이에 반해 성주참외는 생과로 즐길 때 가장 향긋하고 맛있고, 부작용 없이 엽산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사시사철 어디서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명품 성주참외, '엄마와 아기의 건강을 지키는 필수 과일'로 불러도 지나침이 없다.

 

성주참외페스티벌에 참가한 엄마와 아이들이 성주참외를 먹고 있다. 성주참외에는 엽산이 풍부해 산모와 태아 건강에 도움을 준다. 성주군 제공성주참외페스티벌에 참가한 엄마와 아이들이 성주참외를 먹고 있다. 성주참외에는 엽산이 풍부해 산모와 태아 건강에 도움을 준다. 성주군 제공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