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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성주 사람도 궁금한 성주참외 이야기 10
작성자 참외향기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5-17 10:2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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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49
다양한 성주참외 브랜드 이미지. 2030 젊은 소비자에게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브랜드로의 변화가 요구된다.
다양한 성주참외 브랜드 이미지. 2030 젊은 소비자에게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브랜드로의 변화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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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끝> 미래 50년 도전 나서는 성주참외

명품 성주참외가 변화하고 있다. 생과일로만 먹었던 성주참외가 요리로 재탄생하는가하면, BI 및 디자인 리뉴얼도 진행되고 있다. 젊은 소비자에 맞는 품질, 새로운 유통방식 도입도 요구받고 있다. 성주참외 앞에 놓인 안팎의 도전과 과제는 만만치 않다는 반증이다. 반세기만에 명품 반열에 오른 성주참외, 새로운 미래 50년 도전에 성주군의 모든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젊은 소비자 타깃의 유통·마케팅 절실

성주참외는 전국 참외 재배면적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봄·겨울 대한민국 대표 과일이며, 재배농가 평균 조수입이 1억원에 육박하는 고부가가치 농산물이다. 그렇지만 성주군은 성주참외 리빌딩을 시작했다. 20, 30대 젊은층의 성주참외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성주참외BI(Brand Identity, 브랜드 이미지 관리) 및 디자인 리뉴얼에 나선 것이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성주참외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고 소비자 지향적인 매력적 BI를 개발해 소비자가 성주참외를 보다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성주참외 국내유통 상자와 수출전용 포장재 디자인도 새로 고안해 경쟁력을 한층 높인다는 복안이다. 15년 동안 사용해 구식이 된 성주참외 캐릭터 역시 시대에 맞게 대대적으로 개선하고, 새로운 디자인은 2021년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국내·세계시장 부동의 1위 성주참외가 요리로도 변신하고 리빌딩에 열을 올리는 것은 위기감 때문이다. 젊은 소비층의 소비성향 분석에 대한 이해도 및 마케팅 부족으로 전통과일의 몰락은 시간이 갈수록 가속화되고 있고, 1인 가구의 급속한 증가로 간편 과일 선호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최근 식재료 유통은 온라인 시장으로 급격하게 무게 중심이 이동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 흐름에 따라 성주참외 리빌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성주참외의 연령대별 소비 분포를 보면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 주요 소비처임을 알 수 있다. 성주참외 미래 50년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소비층인 20, 30대를 성주참외 주요 구매 고객층으로 반드시 이끌어 내어야 한다.

◆시대에 맞는 브랜드 이미지 재정립 시급

지난 반세기 성주참외는 생산부문에서 노력한 결과 세계 최고 명품으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이제는 브랜드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눈을 돌려야 할 시점이다. 성주참외가 수많은 경쟁과 위기에 직면했음은 피부로 느낄 수 있다.

성주참외 브랜드 이미지가 이미 공고한데 브랜드 마케팅이 필요하냐는 반문도 있다. 하지만 세계 유수의 기업, 제품은 브랜드 이미지가 시대에 뒤떨어진다고 판단했을 때는 천문학적 투자와 노력을 들여서라도 과감하게 바꾸고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어 홍보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세계적인 SNS 기업 인스타그램이 그랬고, 버드와이저가 그랬고, 마스터 카드가 그랬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적응하지 않으면 소비자에게 곧 식상함으로 다가오고 그 기업, 제품은 어느 순간 사라져버리고 만다.

이제 성주참외 차례다. 20, 30대의 젊은 소비자층이 친근함으로 다가올 수 있고, 그들 생활에 필수품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성주참외 브랜드 재정립이 절실하다. 성주참외의 브랜드 디자인이 낡고 식상해졌다면 과거의 영광에 얽매이지 않고 과감하게 새롭고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현하고 국내외 소비자에게 알리고 홍보해야 한다.

성주참외 BI 및 포장재 디자인 개발이라는 새롭고 창의적인 도전은 참외 재배농가, 농협, 행정, 마케팅 전문가 등의 지속적인 관심과 브랜드 정착을 위한 협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행정과 마케팅·디자인 전문가 주도로 브랜드 이미지를 개발하고 이를 농협과 농가에서 적극 수용하고 사용할 때 가시적 효과로 나타날 수 있다.

지난 50년 동안 누려왔던 성주참외의 영광은 접고, 이제 후배들에게 앞으로의 50년을 맡길 시점이다. 신세대에게 성주참외의 운명을 넘겨줄 때 성주참외 브랜드도 신세대에 걸맞은 옷으로 바꾸어 입혀주어야 한다.

다양한 성주참외 브랜드 이미지. 2030 젊은 소비자에게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브랜드로의 변화가 요구된다.
다양한 성주참외 브랜드 이미지. 2030 젊은 소비자에게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브랜드로의 변화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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