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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성주 사람도 궁금한 성주참외 이야기 8
작성자 참외향기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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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2020-05-17 1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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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주군 관계자들이 2020년 성주참외 첫 싱가포르 수출을 자축하고 있다. 성주군은 올해 성주참외 500t 이상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주군 제공
성주군 관계자들이 2020년 성주참외 첫 싱가포르 수출을 자축하고 있다. 성주군은 올해 성주참외 500t 이상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주군 제공

<8> 세계인 입맛 사로잡는 성주참외

우리나라 참외는 삼국시대 또는 그 이전에 중국을 거쳐 도입돼 통일신라시대에 재배가 일반화된 것으로 추정하지만 이는 재래종 참외의 경우이다. 현재와 같은 모양과 색깔·맛·당도를 보이는 것은 1957년 일본서 도입된 은천참외가 시초이다. 참외의 고장 성주군은 은천참외 도입 37년 만인 1994년 도입국인 일본에 '명품 성주참외' 첫 수출을 했고, 동남아와 유럽 등으로 수출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성주참외의 맛과 품질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방증이다.

◆일본 이어 동남아·유럽시장까지 진출

성주참외는 1993년 농수산물유통공사가 개최한 '1도 2품목 수출특화품목개발 수출발진대회'에서 경북도 수출유망 품목에 선정되면서 수출의 발판을 마련했다. 정부 관계기관과 전문 업체는 수출추진 체제를 구축하고, 참외농가에는 종자보급·기술지도·자금지원 등이 이뤄졌다. 사전 계약재배 및 출하계약을 통해 수출규격품을 생산하고,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해지면서 성주참외 수출 기반이 마련됐다.

이에 힘입어 성주참외는 1994년 일본에 처녀수출됐고, 이후 대만·말레이시아·싱가포르·홍콩 등 동남아 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또 태국 시장은 진출을 앞두고 있으며, 베트남 시장은 공략 중이다. 2017년에는 러시아·프랑스·영국 등 유럽까지 시장을 넓혀 성주참외는 명실상부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성주참외는 지난 5년간 1천382t이 수출돼 43억1천만원의 누적매출을 기록 중이다. 국가별로는 일본 600t(18억7천만원), 싱가포르 420t(11억7천만원), 홍콩 238t(8억2천만원), 말레이시아 97t(3억원) 순이다. 성주참외의 일본 시장 연착륙에는 '욘사마 배용준'으로 대표되는 한류도 톡톡히 한몫 했다.

성주참외 수출시장 확대는 민·관·산 노력의 결실이다. 농가는 고품질 성주참외를 생산하고, 행정기관은 해외 판촉·참외 산업고도화·수출 지원, 수출 업체는 양질의 바이어 발굴 등 삼위일체가 됐기에 가능했다. 일례로 껍질째 먹는 참외의 경우 참외농가·월항농협이 당도 13브릭스 이상, 무게 220~380g인 참외를 생산해 수출에 나서자 경북도는 상표등록을 완료했다.

◆참외가격 안정에 기여…비싼 물류비는 숙제

성주군과 성주참외 농민이 수출에 적극 나서는 것은 참외가격 안정을 통한 수익증대 때문이다. 수출이 성수기 하락하는 국내가격을 견인할 뿐 아니라, 훨씬 높은 가격으로 수출되는 경우도 있어 성주참외 가격안정과 소득증대에 기여하는 바는 상당하다.

성주참외 수출은 일본, 싱가포르, 홍콩, 말레이시아 등에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2019년 435t(14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지속적인 판로개척과 집중투자로 일본 173t, 싱가포르 150t, 홍콩 82t 등이 수출돼 전년 대비 84% 증가했다.

수출 가격 경쟁력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2015~2017년 평균 수출단가(10㎏상자)는 상자당 3만~3만1천원을 형성하다가 2018년부터 오름 현상을 보였고, 2019년 3만7천원으로 최고 단가를 기록했다. 월별로는 3~4월 높은 가격을 보이다 6월부터 차츰 하락세를 나타내지만, 성수기인 6~7월은 국내 시세보다 높은 가격을 형성해 농가소득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국가별로는 홍콩이 전반적으로 높은 가격을 보이는데, 이는 홍콩 시장이 중산층 이상의 부유층이 많이 분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고품질 프리미엄 마케팅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그렇다고 성주참외 수출이 탄탄대로인 것만은 아니다. 수출비용 중 물류비가 전체의 7%를 차지하는데, 신선도 유지를 위해 비싼 항공을 이용한다. 물류비가 저렴한 선박수송을 위한 신선도 유지 방안 마련도 시급하다. 또한 국내 시세가 비교적 높은 4~5월 수출은 지양하고 시세가 하락하는 6~8월 집중할 수 있는 전략 개발이 요구된다.

 

이병환 성주군수가 일본 코스트코 홀세일 매장에서 일본 소비자를 상대로 성주참외 판촉활동을 하고 있다. 성주군 제공
이병환 성주군수가 일본 코스트코 홀세일 매장에서 일본 소비자를 상대로 성주참외 판촉활동을 하고 있다. 성주군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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